2018.12.03 11:10

Nissan Note (日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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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 및 인상>
외형 디자인은 우선 앙증맞다. Mini MPV 또는 Mini RV라고 분류해야 맞을것 같다.
배기량은 1.2 gasoline 이며 하이브리드 모델도 있다고 한다.
5인승 차량으로 후석 가운데 안전벨트가 있다.
구동방식은 전륜구동(FF)이 기본이며 옵션으로 4륜(4WD)도 추가할수 있다고 한다.
가격은 대략 1천만원 중후반~ 2천만원 초중반 정도 하는 소형차이다. 정면의 닛산의 최근 identity인 V 그릴이 눈에 띈다.
체급은 소형차이지만 구조가 세단형식이 아닌 RV이기 때문에 공간활동도가 높다. 루프도 높고 트렁크 공간에 적재할수 있는 공간이 세단보다 많다.
예전에 일본 여행을 가서 코롤라 악시오를 대여했는데 이는 Note 보다 한 단계 윗 체급인데도 공간면에선 오히려 Note가 넓은것 같다.

특히 1열의 공간이 세단형식의 차들보다 여유로운게 인상적이다.

예전의 코롤라는 하이브리드였지만 이번엔 일반 가솔린 엔진차량이다. 배기량이 1.2리터다 보니 당연히 출력은 부족하다. 반면, 일본 시골에서 가족을 태우고
운행하는데는 큰 지장 없이 딱 적당했다. 이래서 일본엔 배기량이 몇백cc 밖에 되지 않는 경차들이 그렇게 많구나 하는 생각도 든다.

한국과 달리 일본에선 1.2리터면 그다지 작은 배기량도 아니구나 하는 생각이 든다.
이번에 체류하고 여행했던 지역은 일본 오이타에서 벳부, 그리고 유후인 부근이였다. 산길이 많아 구불거리는 도로가 많고, 벳부 시내는 여느 도시와 크게 다르지 않을정도로 분주한 수준이였다.


<인테리어>
일본차는 고급차 라인업이 아닌 이상 이런 소형차 인테리어에서 감동이나 큰 만족감을 얻기 힘들다. 실용적이고 간결하고 검소한 일본인들의 정서가 묻어나는것인가? 너무 심플하다 못해 너무 뭔가 없어 보인다. 에어컨 송풍구, 센터페시아 등 한국의 경차보다도 부실해 보인다. 스티어링 휠은 그나마 닛산 공용 디자인으로 괜찮았다. 그래도 사이드 미러 폴딩 등 있을건 다 숨어 있었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한국의 작은차들은 인테리어가 화려하고 최대한 고급스러움을 갖추려 노력한 티가 더 많이 엿보인다.
시트는 직물시트, 반면, 자동차 키는 스마트키 버튼시동 방식이다. 한국이라면 그 반대가 아닐까?
센터페시아에 장착된 네비게이션은 온통 일본어로 되어 있어 마음껏 조작하기 부담스럽다. 일본어를 읽고 쓸수 있다면 모를까. 흥미로운 점은 검색/설정을 마치고 안내시작을 하면 안내 멘트는 한국어로 나온다는 점이다. 따라서, 어떻게든 검색을 해서 찾아내면 그 다음엔 운전에 집중하며 한국어 음성안내를 듣고 가면 된다. 반면, 지도는 한국의 최신 네비게이션맵에 비해 그 다지 정교해보이진 않는다.


<드라이빙 소감>
1.2리터 가솔린 엔진에 직분사도 아닌것으로 추정되고, 자동변속기 역시 제원을 알지 못하지만 잘 해야 4단? 그 이하? 아님 닛산의 CVT? 일 가능성이 매우 커보인다.

아무튼 변속 슬립이 크게 느껴진다. 일반 도로에선 시속 40, 50, 60, 국도 역시 80km 가 제한속도다 보니 1리터급 엔진출력으로도 충분하다는 느낌이다. 이 정도 속도까지 도달시간은 꽤 빠른편이다.
단순히 이동수단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닌 뭐 그런 차량이라고 보면 되겠다. 더구나, 초미니SUV다 보니 좁은 차폭에, 타이어 역시 미니멈 사이즈와 급, 차고는 높아 구불구불한 산길의 와인딩 로드에서 좌우롤링이 심할수 밖에 없었고, 일반적인 코너링에서의 속도한계점도 낮다. 따라서 다이나믹하게는 운전하기 부적합한 차이다.
ISG가 장착되어 있고 켜고 끌수 있다. 이로 인해 연비는 매우 좋은편이다. 3박 4일간 운행한 후 연료를 가득채워 반납할 때 보니 1만 5천원 정도 들었다. 간단한 밥 한끼 1人 사먹는 비용이니. ㅋㅋ
마지막으로 아직 일본에서 차를 대여해서 여행을 다녀보지 않은 분들이나, 이에 대해 막연한 걱정을 가진 분들이 계신다면 걱정 없이 시도해보시라 전해드리고 싶다.
고령 운전이 꽤 많아보이는 일본에 와보면 한국 운전자들은 민첩하게 운전을 잘하는 편이다.

필자는 일본에서 운전할때 한 3가지 정도만 잊지 않으려 노력한다.

첫째, 좌측운행에 대한 햇갈림 적응, 둘째, 방향지시등 켤때 반드시 오른손으로 오른쪽 레버만 사용하는점, 셋째, 우측에서 운전을 갑자기 하다보니 좌측에 대한 공간개념이 떨어지고 햇갈릴수 밖에 없다. 차선 중앙에 맞춰서 운행하는것과 좁은 골목길에서의 좌측여유공간 감각이 다소 어렵다. 이는 적응하면 점차 나아진다.
이 3가지가 가장 햇갈린다. 그 외 워낙 타 차량들이 정속운행과 양보운전을 하기 때문에 걱정할일은 없어 보인다.


<총평>
매번 일본에 갈때마다 느끼지만 일본엔 정말 우리가 잘 모르는 차들이 많은것 같다. 특히 작은 사이즈의 차들이 많고 왜 그런지 일본에서 운행을 해보면 절실히 느낄수 있다. 한국에선 이런 수많은 일본의 경제적이고 효율적인 작은차들은 정서상 맞지 않아 보여 들어와도 성공적이지 못할 같다. 1000cc 경차 조차도 매우 작은차라고 인식하는 한국에 비해 고작 몇백cc의 MPV 형태나 다양한 유형의 차들이 그렇게 많은걸 보면 일본은 소형차와 경차의 나라가 맞는것 같다. 최대한 작은 배기량으로도 필요한 출력과 성능은 최대한 뽑아낼수 있는 일본 자동차 메이커들의 기술력은 확실히 인정해줄만 하다. 물론 크고 고급스런 모델들도 있지만 조금이라도 윗급 모델로
구매하려는 성향이 짙은 한국 소비자들과 일본 소비자들이 다르기 때문에 작은차들이 다양하게 많은걸로 보인다.


2018年 11月

金完泰


  1. Nissan Note (日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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