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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우선 미흡한 글재주 이지만 오토기어 제작진분들께서 고생해서 만드신 영상이 누군가에게는 실천과 행동으로 이어질수 있다는것을 알려드리고 싶었고 오토기어에 감사한 마음으로 글을 올립니다.

1.차량설명 및 운전경력
 우선 이 글의 주인공은 저의 애마'깜보'입니다. 정식명칭은 '스포티지R T-GDI AWD(SL)'입니다. 2012년
87000KM 주행상태이고 3년전에 저의 첫 차로 데려왔습니다. 다른 차종을 접해보지 못 해, 저의 차가 마냥 예뻐보이기만 한 차알못 입니다.
2018-05-22 21.05.24.jpg

2. 문제인식
 초보운전이였던 저에게 '깜보'는 '여포의 오추마 이자 관우의 적토마'였습니다. 그런데 오토기어 영상을 접하고  차량의 운동성능은 직진과 가속력만이 아니다라는 이야기를 듣고 코너링 할때 제 차의 거동을 관찰하기 시작했습니다.
 역시나 코너를 돌 때 핸들을 코너안쪽으로 계속 움직여야 했던부분, 속도가 조금 빠르게 코너를 진입하면 어!어!어 하면서 차가 바깥으로 밀려나갔던부분...
이러한 현상들이 '언더스티어'라는걸 영상을 통해 알아 가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 것을 알고 난 뒤에 이 언더스티어 현상은 운전의 불안함+불쾌감으로 다가왔습니다.

3. 해결방안 모색
 내차의 애정지수를 떨어뜨리는 이 '언더스티어'를 줄이기 위해 고민을 하던 그때 '별거아냐-아반떼 스포츠편'이 눈에 들어왔습니다. 3편 모두 정독하고 특히나 마지막 밸런스점검 편에서 문제해결의 실마리를 찾았습니다. 
Screenshot_2018-05-22-19-38-55.jpg

'현대에는 언더의 기운이 지배한다'= 내차도 그러하다
'전륜의 롤 강성이 쎄면 언더'=내차상태가 그런가보다
(참고로 저는 튜닝을 선호하지 않고 순정을 지향하는 편이라 제 차는 올 순정 상태입니다.)

이에 따른 해결방법으로 제시해주신
Screenshot_2018-05-22-19-41-13.jpgScreenshot_2018-05-22-19-41-40.jpg
두 가지 방법을 검토하게되었습니다.
일단 쇼크업소버+스프링 교체가 효과도 확실했겠지만 비용이 너무 많이들고 차고도 낮아지면 다른부분에 영향을 미칠까봐 염려되어 후륜쪽 스테빌라이저를 강화시키기로 마음 먹었습니다.

4. 후륜 스테빌라이저 강화!
 우선 현대모비스 제품인 튜익스제품을 알아보았으나 아쉽게도  호환이 되지않아 인터넷 검색을 통해 많이들 하신다는 N사와 U사의 제품을 비교해보았습니다. 순정자동차 상태가 전륜롤강성이 강하게 잡혀있다고 생각했기에 전,후륜 세트로 파는 N사보다는 따로따로 판매하는 U사의 후륜 스테빌라이저를 구매하고 장착예약을 하였습니다.(인터넷 구매시 기준이고 현장에서는 N사의 제품도 따로 구매하는지는 알아보지 못했습니다)
아래는 장착하러 갔을때 찍은 사진들과 U사에서 비교해놓은 순정과 강화제품 비교사진들입니다.2018-05-22 21.06.24.jpg
2018-05-24 09.06.56.jpg2018-05-24 09.09.05.jpg
순정이 16mm 솔리드바 상태였고 20mm 솔리드바 형태의 강화 스테빌로 교환 완료 하였습니다.

5. 결과
 순정만을 고집하다 처음으로 해본 튜닝이라 이거 괜히 어설프게 바꿨다가 망치면 어떡하지 하고 걱정 되었습니다. 후륜이 강해져 차의 후미가 돌아버리면 어떡하지라는 생각도 들고 그런데 작업이 끝나고 차를 조금 몰아보니 차가 바뀐게 느껴졌습니다. 뒤에서 뭔가가 묵직하게 누르는 느낌? 오호라~ 좌회전도 한번 쎄게 돌아보았습니다. 확실히 기우뚱 하던게 줄었습니다.
기분이 좋아서 집에 오자마자 가족들을 졸라 외식을 나갔습니다. 딱 차를 운행하자 가족들도 오~ 뭐가 바꼈다 하고 알아차렸습니다. 평소면 확쏠렸을 코너에서 쏠림이 덜하자 오~하는 가족들의 탄성! 신기한건 스테빌을 해서 승차감을 헤치면 어쩌나 했는데 오히려 늘 뒷좌석에 탑승하시는 부모님께서는 승차감이 좋아졌다하셨습니다. 제가 느끼기에도 큰진동은 전과 같이 우당탕 했으나 주행할때 뒤가 탈탈탈 하던 잔진동이 많이 줄었습니다. 아마 플라시보인지 확신할수는 없지만 튜닝의 만족감은 매우 높았고 다른 분들도 저와 같은 고민이 있으셨다면 추천드리고 싶었습니다.
Screenshot_2018-05-22-19-55-31.jpg

6. 글을 마치며
 전문적이지도 않고 글이 다소 두서없이 주관적인 제 차 자랑처럼 되어버렸지만 이 글을 올린 이유는 
좋은정보를 영상으로 제공해주시는 오토기어 제작진분들께 감사 드리는 편지이고
또한 저같이 차를 좋아는 하나 차알못 상태여서 차를 마냥 어렵게만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시다면 한번쯤은 도전해보시라는 응원의 글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오토기어와 회원님들의
펀드라이빙+안전운전을 기원합니다.감사합니다.

  • profile
    오토기어 2018.05.26 20:36

    저희가 '별거아냐'라고 제목을 지은 이유가
    자동차 메인터넌스를 비롯한 간단한 정비는
    일반 운전자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분야이니

    관심과 애정을 갖고 자동차를 봐주셨으면 하는 바람이었습니다.
    저희의 의도를 잘 파악해주시고 실행에 옮겨주셔서 감사합니다.
    멋진 사용기 잘 보았습니다. ^^

  • profile
    민제이피엠 2018.05.28 12:57
    최근 저의 동생도 패밀리카로 쓰는 카니발 리무진의 불안정한 거동을 잡아보려고, 언더바및 프론트스트럿바 튜닝을 했는데요.
    역시 차에 대해 어느정도 공부하여 자신이 원하는 거동 스타일로 가닥을 잡아 하는 튜닝이다보니, 만족도도 높았던 것 같습니다.
    순정의 느낌보다 안정적인 주행감을 찾아 오너 스스로 안전한 범위내에서 행하는 튜닝이야 말로 진정한 튜닝이라고 생각합니다.
    소중한 글 감사히 읽고갑니다~
    행복한 오월 마지막 주 되세요 깜보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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