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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O_3240r.jpgSHO_3254r.jpg


안녕하세요



오늘 좀 시간이 있어 운용중인 207RC 느낌을 올려보겠습니다.



푸조 RC 시리즈는

205까지 푸조 소형 해치백인 20x 시리즈를 기반으로 랠리 스포츠 기술을 도입한 스포츠 모델로



원래 이름은 20x GTi 였었으나

폭스바겐 GTI 네임드에 밀리면서 206부터 207까지 RC로 개명해서 내려옵니다.

가장 최근 버젼인 208서부터는 자존심을 차렸는지 다시 GTi로 바뀌었다고 하네요.



차를 잠깐 소개드리면

매우 희귀한 차로 국내 약 20대 정도 정식으로 팔렸고

지금까지 약 10대 정도 남아있다고들 하시더군요.

스펙만 보면 175마력에 26.5kg토크 제로백 7초플랫으로 매우 평범합니다.



엔진은 2세대 미니 쿠퍼s와 전기형과 같은 엔진으로

제게는 예전 미니클럽맨 쿠퍼s때 경험한 매우 익숙한 엔진입니다.



변속기는 수동 5단이며 기어비는 제가 이제까지 경험한 차량 중 가장 높습니다.



RC 에는 일반 207과 다른 여러가지 전용 부품들이 쓰였고

브램보 1피스톤 브레이크와 버킷 시트, 하체가 가장 맘에 드는 부분입니다.



개인적으로는 206RC 시절부터 RC시리즈에 관심이 높았고

실제 206RC를 들이기 위해 몇 번 시승도 했던 경험있으나

연이 닿지 않아 구매를 거의 포기하던 중



한 굴당 회원님의 소개로 206RC의 후속 207RC 매물을 소개 받고

6만8천킬로에 새 엔진을 올리고 2천킬로 주행해 엔진워런티가 살아있다는 점

정비 이력이 확실하고 돈 안아끼고 정비한 점,

시승 후 이상 없음을 확인 한 후 구매 결정하였습니다.



주행거리 거의 7만킬로 다 되서 제가 구매하였고 이제 7만3천킬로 정도 됐네요





1. 직진 성능 및 미션



직진 성능에서 미션이 차지하는 비중이 커서 함께 언급 드립니다.



발진 가속성능은 제로백 7초정도 플랫이며

같은 엔진의 2세대 미니쿠퍼S 전기, 후기 보다 모두 빠릅니다.

아마 수동이여서 동력 로스가 적고

5단이지만 매 단이 매우 높은 기어비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일 듯 합니다.

고속가속성은 좀 찾아보자면 x90~y00까지는 별로 지치지 않고 가속되지만

그 이후에는 가속력이 크게 줄어드는 조합인듯 합니다.



기어비 얘기를 좀 더 드리면

항속을 배제한 완전 가속 위주의 기어비로

예를 들면 시속 100킬로 정도에서 약 3,000rpm 가까이 됩니다.(보통 차량들이 2,000rpm 초반대죠)

1단부터 5단까지 해당 속도 대에서 별 변함없이 지속적으로 가속이 가능한 재미있는 구성으로

튜닝카들의 종감속 튜닝이 순정으로 적용되어 있는듯한 기어비 입니다.

하지만 고속도로를 항속할때는 상대적으로 높은 rpm과 가속성감으로 인해 좀 피곤하기도 합니다.



클러치는 매우 깊고 동력이 붙는 부분이 거의 끝에 몰려있어

처음에는 미트 포인트에 적응하기가 좀 어려웠습니다.(오르막에서 클러치 살짝 태워먹은 적도 있어요.ㅜㅜ)

지금은 적절한 싯 포지션을 찾았고 익숙해져서 잘 울컥거리지 않게 변속하는데

그만큼 덜 터프해지고 로스 만드는 변속이 습관화 되는게 아닌가 걱정도 됩니다.

동력 직결감은 수동인데다 동력 붙는 포인트가 짧아 로스는 적은 변속기 같습니다.



다만..... 큰 단점이 기어 변속 느낌 자체는 절도있지만

스트록이 좀 길어 노 젖는 듯한 느낌이 나요.

기어 노브를 휘저어 박아 넣는 기분이에요

c&c에서 잡아본 e92 335등의 짧고 스포티한 변속감이 부럽습니다.^^





2. 핸들링



스티어링 느낌은 비슷한 스펙의 미니보다 훨씬 가볍고 휙휙 돌아갑니다.

독일차만 타본 분들은 사실 적응을 못할 정도입니다.

하지만 고속으로 올라가면 적극적으로 무거워집니다.(독일차 정도는 아닙니다)

스티어링 기어비도 짧아 매우 민감하고 타이트하게 돌아갑니다

기어비와 마찬가지로 예민할 것 같아 항속시는 피곤하겠다고 예상했으나

적당히 무거워지고 유격등이 별로 없기때문에 때문에 실제는 괜찮습니다



스티어링 휠 그립 자체는 나쁘지 않으나

휠 직경이 좀 크다는 생각이고 휠 디자인이 예쁘진 않습니다.(신형 208휠이 아주 탐나더군요)

특이한게 휠에는 혼 이외의 버튼이 전혀 없고

크루즈 컨트롤과 오디오 리모컨이 모두 휠 아래 붙어있습니다.

처음에는 어색했는데 익숙해지니 편리하네요.





3. 코너링



가장 큰 특징은 전륜임에도 언더 없이 뉴트럴하면서 오히려 좀 오버가 납니다.

이런 특징은 미니 해치백도 그런 느낌이 일부 있었는데

207RC는 그것보다 더 적극적으로 오버 느낌을 내는 코너링입니다.



기본적으로 차량의 셋팅 자체의 코너링 한계도 꽤 높고

연속 코너시 무게 중심의 이동도 빠르고 후륜도 잘 따라오는것 같아요.



가속형 기어비, 날카로운 스티어링과 더불어 뉴트럴, 오버 느낌의 셋팅으로

코너링시 운전 재미와 즐거움이 극대화 됩니다.



제가 실력이 없어서

코너링시 차의 잠재적인 부분을 아직 한참 못느끼는 것도 있고

표현도 잘 못하지만

돌면 돌수록 찾을 수 있는 즐거움이 많은 차종이라고 생각합니다.





4. 고속안정감



독일차보다는 못하지만 의외로 고속안정감이 좋습니다.(제 IS보다 좋은 느낌이에요)

특히나 제가 많이 다니는 영동고속도로 강릉방향 양지터널 이후 굽이치는 코너네서

중고속 이상 코너링시 매우 안정적으로 돌아나갑니다.



그리고 좀 놀란점이

코너링시 느꼈던 후륜 추종성이 고속에서도 통합니다

고속 급차선 변경과 브래이킹이 들어가도 크게 자세 변화 없이 뒤가 돌거나 하지 않네요.



고속에서 노면 소음 및 풍절음 등 소음이 생각보다 적습니다.

다만 일정 고속 이상가면 엔진음과 배기음이 꽤 커져서 피곤하긴 합니다.





5. 외관



외관은 개성이 철철 넘쳐 호불호가 많이 갈리더군요

앞모습은 마우스피스를 물고 있는 범퍼 일체형 대형 그릴과 거의 후드 2/3까지 찟이전 고양이 눈이 이미지를 만들고



옆모습은 짧은 후드와 앞으로 뭔가 쏠리는 듯한 전진감의 윈드쉴드, 도어 패널 라인이 특징입니다.

앞 오버행이 꽤 깊니다.



뒷모습은 상대적으로 평범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전체적으로 개성이 있어 맘에 들지만

휀더 안으로 들어가는 휠 옵셋이 좀 움크리고 있는 인상을 줘서 단점이라고 생각합니다.





6. 내장



내장의 가장 큰 특징은 알칸테라 내장, 버켓시트, CD체인져, 수동 변속기 입니다.



가장 만족스러운 부분인 사이드 에이백이 내장된 버켓시트는

엔진과 몇 백 차이 안나는 가장 고가의 부품으로 시각적으로도 만족감이 좋고

너무 딱딱하지 않으면서도 좌우로 잘 잡아줍니다.



알칸테라 내장은 도어 등 일부에 사용되었으나 크게 티는 안나고



실제 칵핏에서 가장 인상적인 부분은 센터페시아의 서럽장처럼 생긴 CD체인져 입니다.



수동변속기는 일반 자동변속기와는 다른 인상을 주고

노브 또한 부드럽고 만족감이 높습니다.



하지만... 디자인의 전체적인 인상은 싼티 입니다.^^

도어 닫히는 느낌.. 재질.. 내장.. 등 여러 부분에서 싼티가 많이 나고

일반적인 국내 소비자들이 선호할만한 부분이 별로 없어요





7. 옵션



원터치 풀오토 윈도우, 우적감지 센서, TPMS, 엔진오일온도 게이지, 코너링 램프등

허접하지만 주행을 위해 필요한 건 다 있습니다.





8. 그 밖의 특징



프랑스적 감성이나 재미가 있습니다.

우선, 풀 글래스 루프... 개방감이 뛰어나고 해가 없는 낮이나 저녁때 매우 만족감이 높습니다.

앞좌석뿐 아니라 뒷좌석까지 시트 무게 감지 센서가 들어가 있습니다.(벨트 안매면 난리가 납니다.)

Inverse video라고 모노 액정의 컬러를 양각, 음각 처럼 바꾸는 기능이 있습니다.

주유시 시동을 안끄고 주유하면 주유게이지가 올라가질 않습니다.





예전 xxx님과 대화 중

207RC는 제게 카라이프에 획을 긋는 되는 차종이 아니냐고...

본인에게 86은 그런 차종이라는 맥락으로 얘기하셨던게 기억이 나요

206RC를 선호하긴 했지만

RC는 제게 뭔가 닿을 듯 하면서 멀리 있는 꿈같은 차종이였고

지금은 어쩌다보니 제가 소유까지 하고 있습니다.



같이 가지고 있는 IS는 참 편안하지만

누군가와 같이 타면 좋은.. 운전을 추구 하게 되지는 않는.. 차입니다.



하지만 RC는

지금도 주차장의 RC를 보면 흐뭇하고

알칸테라 버킷시트에 앉아 시동을 걸면

자 이제 출동이다.. 라는 설렘이 있는 차량인것 같아요

부디 여건이 받쳐줘서 계속 운용할 수 있게 되길 바래요.^^

  • profile
    민제이피엠 2018.01.12 15:14

    소중한 시승기 감사히 잘 읽었습니다.
    어떤 느낌일지 상상하면서 쓰신 글을 읽어 내려갔습니다. 사진 몇 장 같이 있었으면 너무 좋았을 것 같습니다. ㅎㅎ
    푸조는 407만 조금 타 봐서 잘은 모르지만, 쓰신 글을 읽어 보니 정말 멋진 차 일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상당히 타이트한 맛이 있는 녀석인가보네요!
    행복한 주말 되세요 연비맨님~~

  • profile
    오토기어 2018.01.13 16:26

    207RC에 대해서 궁금해 하시는 분들께 좋은 정보가 될 것 같습니다. 좋은 글을 올려주셔서 고맙습니다. 사진을 첨부하시고 내용에 붙이지 않으셔서 올려드렸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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